알림마당

언론보도

게시글 확인

  • 제 목

    [불암] 김해시 관문 불암동, 도시재생 스마트기술로 더 안전해졌다

  • 작성자

    관리자1

    등록일

    2025-05-30

  • 내용

    서낙동강 둘레길 따라 스마트폴 10개 설치
    스마트 가로등 6개 설치 어두운 지역 밝혀
    위험 상황 때 도시통합운영센터로 알림 보내

    김해시 관문인 불암동에 스마트 기술을 기반으로 한 다양한 시설물이 만들어져 더 안전해지고 편리해졌다.

    시는 불암동 도시재생 뉴딜사업 지역(불암동 220-84 일원)에 스마트 서비스 시설물을 설치하는 '생활밀착형 도시재생 스마트기술 지원사업'을 완료했다. 이 사업은 국토교통부 공모에 선정돼 총 사업비 8억 원 규모로 진행했다.

    스마트 강변 안전 서비스를 위한 스마트폴·터널보행안전시스템, 스마트 마을 안전 서비스를 위한 스마트 가로등·스마트 안심버스쉼터·스마트 안심트리 등이 설치됐다. 

     

    스마트 안심트리. /김해시

    서낙동강 둘레길을 따라 스마트폴 10개, 김해교 아래에는 터널보행안전시스템을 도입해 방문객과 주민들이 더욱 안전하게 둘레길을 이용할 수 있다. 스마트폴에는 LED 보안등, 와이파이, 지능형 CCTV, 비상벨, LED 전광판 등 기능이 탑재돼 위험 상황 때 자동으로 도시통합운영센터로 알림을 보낸다.

    마을 가로등이 없는 곳에는 스마트 가로등 6개를 설치해 어두운 지역을 밝힌다. 스마트젝터를 통해 안전 귀가 안내 등 다양한 콘텐츠를 제공해 방범 효과도 강화했다. 스마트 가로등에 CCTV와 비상벨을 설치하고, 도시통합운영센터와 연계해 범죄 예방과 신속한 대응이 가능해졌다.
    스마트 안심버스쉼터. /김해시
    부산에서 김해시로 들어오는 관문의 노후된 버스정류장 2곳은 '스마트 안심버스쉼터'로 탈바꿈했다. 승객들이 겨울에는 따뜻한 온열 벤치, 여름에는 시원한 에어 송풍기를 이용할 수 있다. 버스가 정류장으로 진입하는 영상도 제공해 안전 승차를 돕는다.

    불암동 행정복지센터 앞 공터에는 '스마트 안심트리'를 설치했다. 셉테드(환경 설계로 범죄 예방) 기법을 적용해 방범용 CCTV와 비상벨을 탑재해 주민들이 안심하고 편안하게 휴식을 취할 수 있다.

    /이수경 기자 


    출처 : 경남도민일보(https://www.idomin.com)

  • 링크